본문으로 바로가기

| 그라데이션 배색

그라데이션이란 '서서히 변화하는, 단계적인변화, 점진적인'이란 뜻으로 연속적인 변화의 방법으로 배색하는 기법입니다.

색상, 명도, 채도, 톤의 변화를 살린 그라데이션이 있으며 리듬감이 있고 움직임의 효과를 표현합니다.

색채의 조화로운 배열에 의해 시각적인 유목감을 주는 배색으로 점진적인 배색 혹은 연속배색이라고도 합니다.

색채가 조화되는 배열에 따라서 시선을 일정한 방향으로 유인하고, 3색 이상의 다색 배색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라데이션 배색에는 톤, 명도, 색상, 채도 그라데이션으로 나뉘어질 수 있습니다.

 

톤 그라데이션은 말그대로 명도, 채도 등이 다같이 조정되어 다채로운 느낌을 줄 수 있는 배색입니다. 예를들면 명도와 채도가 낮은 빨강색과 명도와 채도가 높은 초록색의 그라데이션 배색은 다양한 각도에서 변화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명도 그라데이션은 명도가 조정되어 분위기있는 느낌을 줄 수 있는 배색입니다. 예를들면 명도가 높은 노랑색과 명도가 낮은 노랑색의 그라데이션을 통해 점점 깊이있게 변화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채도 그라데이션은 채도가 조정되어 수채화같은 느낌을 줄 수 있는 배색입니다. 예를들면 채도 높은 빨강색과 채도 낮은 빨강색의 그라데이션을 통해 여린 꽃잎이 빨갛게 점점 영글어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토널배색

토널(Tonal) 배색은 톤의 형용사형으로 '색조의어울림' 이라는 뜻으로 도미넌트 톤 배색이나 톤인톤 배색과 같은 종류의 배색입니다.

특히 중명도, 중채도인 중간색계의 dull 톤을 기본으로 사용한 배색입니다.

이 배색을 사용할시, 차분하고 안정된 느낌을 줍니다.

예를들면 채도와 명도가 중간톤인 빨강색과 노랑색, 초록색을 배색한 기법이 바로 토널 배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