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컬러리스트를 독학으로 배우고 싶어 이것저것 검색해보았는데 많은 정보가 나오지 않아 필기부터 실기까지 제가 직접 겪고 느낀 경험들을 올리고자 합니다

참고로 저는 현재 글쓰는 시점 기준으로 컬러리스트 기사 실기시험을 2주 앞둔 수험생입니다

보다 생생하게 전달드리고자하니 보완할 점이 생긴다면 수정해나가겠습니다 :)

 


컬러리스트 필기시험 준비물

  • 수험표
  • 신분증
  • 컴퓨터용싸인펜
  • 필기도구
  • 아날로그시계(선택)

 

컬러리스트 산업기사/기사 어떻게 준비해야하지?

 

우선 필기/ 실기로 나뉘어지는데 필기를 먼저 합격해야 실기로 넘어갈 수 있어요

컬러리스트 산업기사/기사 필기는 독학으로 가능합니다

제가 참고한 컬러리스트 필기 교과서는 미진사 '컬러리스트 필기시험 산업기사 기사 세트' 책이에요

전 2017년도에 필기공부를 해서 해당 교과서는 옛날꺼고 올해에 나온 버전으로 구입하시면 됩니다

산업기사, 기사 모두 포함되니 참고해주세요!

차이점은 산업기사보다 기사가 출제폭이 더 넓고 공부량이 많다는 점이에요

이론집, 기출문제집, 기출문제해설집으로 구성되어있고 최신 기출문제가 한데 묶여있기 때문에 요것만 풀고가도 충분히 합격가능해요

아무래도 최근 문제출제 경향과 비슷하게 나올때가 많으니 확실한 참고서가 되겠죠

 

필기 시험시간은 과목당 30분씩 총 5과목으로 총 2시간 30분 안에 푸시면 되는데 순서는 왔다갔다하면서 푸셔도 되어요

과목당 20문항이고 개인적으로 3과목 색채관리가 저에겐 어려워 오답노트를 더 꼼꼼히 정리했어요

과락이 되면 안되니까 푸시면서 어느 과목이 본인에게 취약한지 확인해서 해당 과목을 좀 더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합격의 길로 가실 수 있을거에요!

 

 

 

 


 

컬러리스트 필기시험 준비할때 막상 책펴면 이론이 너무 많아서 대체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외워야하나 막막하실텐데 저 또한 답답했고 맨바닥에 헤딩하듯 달달 외워야하나 싶었어요

시험쳐본 결과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제가 공부했던 방법은

  1. 이론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스윽 읽어보며 중요하다싶은 문장에 밑줄친다
  2. 1번을 바탕으로 밑줄친 파트위주로 단락별로 개인 공책에 정리해본다
  3. 기출문제를 조금씩 풀어본다
  4. 오답노트를 작성하며 2번에서 놓친 부분을 점점 디테일하게 공부한다
  5. 기출문제를 계속 풀어본다
  6. 오답노트와 2번에서 정리한 이론 압축본을 필기시험 당일 한번 더 체크한다

 

 

오답노트가 중요중요해요!

 

이와 같은 공부법으로 한달동안 준비해서 한번에 합격했습니다

전 이론책만 붙들고 있기보단 기출문제를 빨리 풀면서 실전을 익히는 방법으로 진행해보았어요

각자 공부방법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론이 워낙 방대하다보니 계속 이론책만 붙들고 있으면 금세 질려버려 포기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기출문제로 출제 성향을 파악하고 오답노트를 반복해나가다보면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으니 문제를 풀며 공부하는 방법을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