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 파랑색(Blue)

 

 

Blue는 상쾌하고 차분한 느낌, 지혜와 연결된 색이다.

파랑색은 정신의 통제력과 명료성, 창조성을 고양시켜주며 창의력과 풍부한 상상력을 만들어준다. 

밝은 계열은 소극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지만 고요함, 편안함, 온건함, 안정성의 인상을 나타낸다.

서양에서는 파랑을 고귀한 신분을 나타낼 때 사용하기도 하며 절망의 의미로 슬픈음악을 블루뮤직(Blue Music) 이라고도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청춘 등 신뢰와 비전이 가장 높은 색으로 여겨 진취적이고 합리적인 이미지를 연상케한다.

어두운 계열은 신뢰감과 믿음을 주며, 안정감과 고품질의 이미지를 나타내어 밝은 파랑만큼 가볍지도 검은색만큼 어둡지도 않기 때문에 신뢰감과 진지함을 결합시켜놓은 효과를 준다. 

 

파랑은 시원하고 세련된 느낌을 주는 색상으로 차고 이지적 분위기를 연출하며, 어느 색상과도 잘 어울리고, 보는 이로 하여금 신선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준다. 그러나 지나친 파랑의 사용은 우울하거나 냉혹한 느낌을 가지게 하기도 한다. 파랑과 흰색의 조화는 깔끔한 인상과 세련미를 살릴 수 있고, 파랑 계열끼리의 조화는 젊음을 표현하는 배색 방법이다. 파랑 계열과 갈색 계열과의 조화는 고급스럽고 세련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 파랑과 잘 어울리는 대표적인 색상은 노랑, 주황, 갈색, 분홍, 라이트 그린 등이다.

 

 

 

색 상징 : 숭고함, 차가움, 희망, 분명함, 청결, 영원, 진리, 냉정, 소원, 진실, 젊음

색 연상 : 물, 바다, 하늘, 사파이어, 호수, 눈

 

 

 

 

 

 

 

| 보라색(Purple)

 

 

Purple은 고귀함과 권력의 상징으로 빨강의 강인함과 파랑의 불안함을 동시에 가진 양면성을 가진 신비로운 색상이다.

자연색상에서 흔하지 않은 색상이므로 인공적이며 야한 느낌도 준다. 영감과 상상력을 높여 창조적인 영향을 주는 색이기도 하지만 몸의 밸런스가 맞지 않을때는 불안함과 공포를 느낄 수 있어 우울증이 생길 수 있다. 우아함, 화려함, 풍부함, 품위있는 고상함과 함께 외로움이나 슬픔을 느끼게 한다.

 

채도가 높은 보라는 화려한 느낌을 주고 채도가 낮은 보라는 이지적인 느낌을 준다. 파란 보라는 어둡고 시원한 이미지를 지니며 빨간 보라는 빨강,노랑과는 다른 고귀하고 신비로운 아름다움을 주지만 다른 색상과 쉽게 어울리기 힘들다. 채도가 낮아지고 명도가 높아지면 파란보라는 라벤더와 같은 상쾌함을 주며 빨간보라는 라일락과 같은 달콤하고 로맨틱한 이미지를 준다.

 

보라는 어떻게 배색되느냐에 따라서 캐주얼한 느낌에서부터 섹시한 분위기까지 다양하게 나타낼 수 있다. 회색과의 조화는 지적이면서 차분하게 꾸밀 수 있고, 초록과의 조화는 감각적으로 보인다. 카키, 올리브 그린 등 차분하게 가라앉은 초록과 배색하면 세련된 보색의 효과를 줄 수 있고, 보라와 와인을 조화시키면 화려하고 우아하며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줄 수 있으며, 파란 보라와 검은색을 조화시키면 모던하고 지적인 이미지가 연출될 수 있다. 보라와 잘 어울리는 대표적인 색상은 라이트 카키, 피치 베이지, 빨강, 라이트 그린, 아쿠아 그린 등이다.

 

 

색 상징 : 창조, 우아, 신비, 고귀, 고독, 청초, 예술, 불안, 병약, 신비

색 연상 : 포도, 귀부인, 보석, 멍, 가지, 라일락, 꽃